1. Poetry is when you make new things familiar and familiar things new.
광고쟁이도 사람들에게 새로운 받아들이는 것을돕기도 하지만 이미 존재하는사물울 더 잘 이해하고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 SNS가 그런 가치 부여를 가능하게 돕기도 한다.
2. We are perishing for want of wonder, not for want of wonders - G.K.체스터튼
우리는 경이가 부족해서가 아니라 또다른 경이를 원하기 때문에 멸망해간다

광고업계의 구루라 불리는 로리서더랜드의 TED강의에서 그는 새로운것에 대한 새로운 의미 창출뿐 아니라 기존에 가지고 있는 것, 가치가 명확하지 않았던 것들의 가치를 창출하고 누리는 여유를 갖는 것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인생이 돌아가는 방법을 바꾸기 위해 죽을 힘으로 애쓰기보다 해당문제에 대한 인지적 접근을 바꿈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18세기 프러시아 프리드리히 대제는 당시 탄수화물의 섭취경로가 밀 한가지로 빵 가격의 상승과 기아발생률을 낮추기 위해 감자를 먹지 않던 군중의 마음을 돌리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세웠다. 감자는 왕실 야채이고 왕족만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선포하고 다른이들에게는 금지시키고 왕실전용 농장에 경비를 세우면서 너무 열심히 지키지는 말라고 명령하였다.사람들은 경비병이 지킬 정도이면 훔칠 가치가 있는 것이라 생각했고 이후 엄청난 감자의 지하경제가 생겼다. 프리드리히의 업적은 감자를 리브랜딩한 것이다.

터키의 아타투르크는 터키를 근대화하기 위해 여자들이 베일을 쓰는 것을 금지하고 싶었다. 요즘으로 말하면 수평적 사고를 할 줄 알았던 그는 베일을 쓰지 말것을 강요하는 대신에 "창녀들은 꼭 베일을 써야 한다" 는 법을 재정하였다. 그는두가지가치를깨달은 것으로 첫째, 모든 가치는 상대적이다라는 것과 둘째, 모든 가치는 인지돤 가치라는 점이었다.

결론적으로 모든 가치는 주관적이다
ex. 귤 가격표지판
또한 강제하는 것보다 설득하는게 더 효과적이다
ex.도로 교통표지판
때로 물질적인 가치보다 상징적인 가치 곧 부가가치가 더 중요해 졌다는 점이다.

http://www.ted.com/talks/lang/ko/rory_sutherland_life_lessons_from_an_ad_man.html
Posted by 꿈꾸는사람~


티스토리 툴바